개인정보보호법 개정에 따른 비영리기관 활용가이드
2015/08/21
기부금품법의 개정방향 (염형국 변호사)
2015/08/21

연말 모금 잘하는 법

연말입니다. 모금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 시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연말에는 이웃과 나눔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데, 우리 기관도 뭔가 적극적인 모금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큰 기관들은 언론에도 온라인에도 많이 보이는데, 우리 기관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것도 사실입니다. 관련하여, 모금 경력이 많은 분들께 조언을 구하고 해외 자료들을 검토하며 발견한 몇 가지 팁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연말모금

1. 원대한 꿈을 갖지 않기

만약 연초 계획에 연말모금의 구체적인 예산과 계획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면, 지금 시작하는 연말모금계획을 너무 크게 잡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기부하고 있던 분들에게 ‘연말이니 돕고 있는 이웃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합시다’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월 정기 기부자에게 12월 출금 시에 만원을 더하던지 한달치를 더 출금하는 것에 대한 요청을 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혹은, 기부자가 아니면서 우리 기관과 소통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기부로 연말을 뜻깊게’와 같은 컨셉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잠재기부자 → 기부경험자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복지관의 경우 12월 한달간 모금함에 기부를 하게 하거나 크리스마스 특별기부 요청을 하는 것입니다.

요는, 한번도 소통하지 않았던 새로운 사람이 연말기부자로 들어오는 것은 보통의 기관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입니다.

 

2. 모금 이외에 기존 기부자와의 관계강화의 계기로 삼기

고액기부자나 특별한 후원자의 경우, 연말 인사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년간 기부자의 기부내용이나 기관과 소통했던 내용, 그 사람이 기부한 현장에서 있었던 좋은 성과나 앞으로의 전망을 개인적인 편지로 적어 감사하다는 인사와 함께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정말 관계를 증진시키고 싶은 기부자라면 손편지가 좋습니다. 이 때, 손편지를 써서 보내고, 수신 확인 차 전화연락을 드리면 더 자연스럽습니다. 이 때, 작은 선물을 동봉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전화에서는 또 다시 감사하다는 인사와 왜 이런 카드(선물)을 고르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건네면서, 우리기관이 기부자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현재 진행 중이거나 향후 진행 될 모금사업을 함께 알려드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너무 기계적이라는 느낌을 주지 않아야겠지요.

 

3. 12월 한달 모금

지금 시작하더라도 이르지 않습니다. 이미 관계가 있는 사람들, 기관 이용자라고 할지라도 어떤 모금 캠페인을 인지하고 참여하게 되는 데에 시간이 걸립니다. 전반적인 인지 → 주요 인사, 혹은 나와 가까운 사람의 참여 를 확인할 때 쉽게 참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1차로 기부한 사람들이 주변인에게 권해서 2차 기부까지 진행되게 하려면 12월 첫 주에는 홍보가 시작되어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 동일하고 집중적으로 노출하는 것’과 ‘모금 시작 → 주요 인사와 가깝게 느끼는 사람의 기부사실 노출 → 기부했을 때, 가능한 빨리 확인하고 땡큐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 → 참여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다른 잠재기부자들이 볼 수 있게 하는 방법 → 모금종료와 성과노출의 방법과 일정 → 기부금 사용결과를 보고할 방법과 일정’…까지 함께 준비하고 시작하실 것을 권합니다.

특히 두번째 단계인 ‘주요 인사와 가깝게 느끼는 사람의 기부사실 노출’을 위해 주요한 10-50명의 기부자에게는 미리 요청하여 기부(약정)을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모금함을 두고 기부를 요청하는 실험에서 텅 빈 모금함보다 어느 정도 돈이 차 있는 모금함에 기부하기가 더 수월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영리 마케팅에서도 개인의 특정 행동결정에서 주변인의 영향력이 크다고 합니다.

 

4. 모금 행사를 한다면

경험 있는 단체에서는 연말 모금행사를 의외로 11월이나 12월 초에 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개인적인 약속이 많은12월에 모금행사에 초대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12월 하반기라면 큰 행사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꼭 해야 한다면, 주말 저녁이나 특별한 시간을 피해서 비교적 시간부담이 적은 시간대로 진행하고 행사에 오지 않고도 기부할 수 있는 방법을 잘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다른 모금과 마찬가지로 연말모금도 ‘기부자의 입장’에서 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연말 기부자의 입장을 영상으로 만든 해외 자료와 함께 하는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의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lick>> 연말연시, 모금 단체들이 보면 뜨끔한 동영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