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공고]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사무국 직원 모집
2016/01/19
후원자 관리의 핵심, DB세팅에서 관리까지
2016/02/12

‘돈’에서 ‘관계’로 가는 즐거운 모금의 비밀!

 

2

‘즐거운 모금, 행복한 기부’ 강연 행사 (출처: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총서 9권 ‘즐거운 모금, 행복한 기부’  출간을 맞아 아름다운재단에서 주최한 강연행사가 1월 27일에 진행되었습니다. 행사 중 진행된 책 내용 퀵리뷰 자료를 공유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book

 

 

 

 

제니퍼 맥크리어· 제프리C. 워커 · 칼 웨버 지음 / 나남출판사

 

Click >> ‘즐거운 모금, 행복한 기부’ 퀵리뷰.pptx

Preview >> 

.

.

.

.

.

.

◈ 1부 [즐거운 모금, 행복한 기부]

1장. 모금

– 나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이야기를 끌어내어 안착시키는 것이다. -> 남을 알자.
– 기부의 4가지 특징
① 기부는 정서적이다. (수치, 통계보다 더 강력하다.)
② 기부는 개인적이다. (타인을 돕고 싶다는 본능을 일깨우라.)
③ 기부는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 (헬퍼스 하이. 기부의 긍정적 효과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라.)
④ 기부는 사회적이다. (보는 대로 기부한다. 모금함에 가득 차 있으면 더 하고, 없으면 안 한다. 큰 돈만 있어도 안 한다. 자기의 작은 돈이 환영받지 못 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2장. 네러티브로 만드는 관계

– 자신만의 이야기가 지난 힘★ (생생, 진솔. 김군자할머니의 재단 기부 이야기. 돈만이 아니라 삶이 달라지더라.)
– 모든 공(잘한일)을 상대에게 돌려라 -> 단점 : 긴 시간을 들을 수 있는 사람에게 가능하다.
– key point : 누구를 감동시켰는가. / 듣는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로 설득해야 한다.

 

3-4장. 공동체

– 인간관계는 조직 목표보다 중요하다.
– 엘리베이터피치(짧은 시간안에 설득할 수 있는 동일한 언어) –> 영혼이 없는, 외우기만 한 문구는 전달력이 없다. 이 안에 내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5장. “돈”에 관한 것이 아님.

– 기부자가 처음에는 돈을 내다가, 그 문제를 가까이 보다가, 직접 활동가로 활동하게 하는 단계
– 카붐에게 놀이터란?  ‘누가 놀이터 100개 지어준다고 돈을 준다고 하면 받지 않을 것이다.’
– 진정 하고 싶은 것은  “사람들이 모여서 아이들에게 뭘 할 것인지 논의하게 하는 것.이다. 놀이터는 그 에 따른 부산물이다.”

 

6-7장. 무엇보다 중요한 첫만남

– 첫 만남 목적 : 돈 끌어내는 게 아니다. 두 번째 만나는 약속을 잡는 것이 목적이다.
– 돈을 언제 요청할 것인가 : 2~3번째 (일반적으로 너무 늦게 요청하는 경향이 있다.)
– 언어선택 :
① 도와주세요 -> 동참해주시길 바랍니다.
② 안 도와주면 ** 죽습니다. -> 살릴 수 있습니다.
③ 요청 후 침묵 (가장 중요하다. 상대에게 정리 할 시간을 주기)
④ 거절하면, 이유 묻기 (돈액수, 상황 등등)–> 이유 알아내면 성공 !

 

8장. 제퍼슨 만찬과 공동체 구출방

– 기부자 연말 행사 : 기부자들은 자신들을 걸어다니는 ATM기로 볼까 겁난다고 했다.
   → 사업에 깊이 관여할 수 있게 하라. (~~ 하려고 하는데 ~~~ 문제로 안 풀린다.)

 

9장. 아바타의 힘

– 당신이 돕는 일인데, 그 일을 내가 대신 해드리는 것이다. (내 돈으로 하고 있는 일이라는 걸 보여줘라.)

.

-출처 : 즐거운 모금, 행복한 기부 퀵리딩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전현경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