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시트 및 기획 타임테이블 작성법
2015/08/21
2014 공익법인 세무 안내
2015/08/21

성공적인 펀드레이징 이벤트를 위한 10가지 요소

펀드레이징이벤트(페북)

.

 펀드레이징 이벤트는 <거액 모금>을 위한 모금 방식입니다. 큰 금액의 모금을 가능케 해주지만, 거기에 따르는 시간과 비용 역시 많이 소요되므로 세심한 계획이 따라주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여기 10가지 중요 요소를 통해 펀드레이징 이벤트의 성공 방법을 알아봅시다.

.
1. Purpose : 목적
펀드레이징 이벤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목적>이 정해져야 한다. 이벤트의 목적이 오로지 모금인가? 아니면 다른 목적을 갖고 있는가를 파악하고 결정한다. 대부분의 단체는 모금에만 초점을 맞추지만, 펀드레이징 이벤트의 주요 기능은 <홍보>와 <새로운 네트워크>를 얻는 것이다. 모금 단체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은 상당부분 그 단체의 인지도에 의해 결정이 되기 때문이다.

.
2. Fundraising Goal : 모금 목표
펀드레이징 이벤트를 시작하기 전 모금위원회(Host Committee)와 단체의 리더십(Board Member) 그리고 펀드레이저들이 모여 모금 목표액을 결정해야 한다. 여기에서 결정된 모금액수의 달성을 위해서 펀드레이징 이벤트의 모든 계획이 수립된다. 참고로 이 목표 금액은 펀드레이징 이벤트를 위해 지출되거나 공제되는 비용을 제외한 금액이다.

.
3. Budget : 예산
펀드레이징 이벤트의 계획에는 이벤트 실행 시 소요되는 모든 비용에 대한 완벽한 예산표가 포함되어야 한다. 인건비, 행사장 임대료, 식사 비용, 공연료, 물품 사용료, 초청장 비용 등 각종 지출을 포함한다. 예산을 설정할 때는 모든 비용을 지출하고 남은 금액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생각지 못하게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별도의 예산을 반드시 책정해야 한다.

.
4. Leadership : 리더십
펀드레이징 이벤트 실행을 통해 얻는 성과 중 하나는, 모금위원회와 위원들(Host Committee & Chairpersons)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벤트의 상당부분에 기여를 하며 다른 비슷한 행사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도움을 줄 책임을 갖고 있다. 이들은 재력가, 기업오너, 지역명사 등으로
이루어진다. 모금위원회와 위원들은 펀드레이징 이벤트의 실무에는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지만, 모금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사람들이다.

.
5. Target Audience : 초청대상
펀드레이징 이벤트에 누구를 초청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불특정 일반인을 초청할 것인지, “ IT 사업가”, “초등학생을 둔 부모들”, “젊은 전문직 종사자”와 같은 구체적인 그룹을 정해 초청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펀드레이징의 목적과 목표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6. Set-Up : 이벤트 셋업
펀드레이징 이벤트 스태프는 순서에 따라 셋업이 잘 되도록 계획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당일 드레스 코드가 있는지, 어떤 공연이 있는지, 음식은 언제 제공하는지, 누가 어느 위치에 있어야 하며, 사용할 물품은 어디에 비치되어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계획한다.

.
7. Marketing : 마케팅
신상품이 출시됐을 때와 마찬가지로 펀드레이징 마케팅도 Target 에게 공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행사에 초청 받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단체와 이벤트가 시간과 돈을 들일 만큼의 가치가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벤트에 대한 전체적인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세부적인 전략을 실행한다. 가능하면 “말을 퍼트리는” 방법을 사용하라. 비영리 네트워크나 모금위원회를 활용하고 메일, 우편, 전화 등의 방법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

.
8. Sales : 세일즈
펀드레이징 이벤트 장소에는 티켓을 판매하거나 기부를 받는 공간을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 누가 판매 체계를 수립할지, 누가 티켓을 판매할지 등에 대한 내용도 결정한다.

.
9. Practice : 예행연습
펀드레이징 이벤트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들의 맡은 바 임무가 무엇이며 언제,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를 숙지시켜주는 것은 필수적이다. 특히 대형 이벤트나 특별 이벤트를 준비할 때 이벤트 스태프들은 그들의 작업을 자연스럽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연습해보기를 원한다.

.
10. Thank-You : 감사
펀드레이징 이벤트의 자원봉사자들이 가장 많이 토로하는 불만 중 하나는 “단체의 사람들은 절대로 고맙다는 말을 하지 않아요” 이다. 이벤트에서 기부한 사람들은 물론, 자원봉사자, 스태프, 납품업자까지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를 전하는 시간을 꼭 가져야 한다. 이들의 행복을 유지시켜주면 그 사람에게 또 다른 시간과 방법으로 기부를 요청할 수가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