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금투명성과 기부자의 알 권리] 심포지엄 자료
2018년 9월 14일

모금명분서, 이렇게 활용하세요!

 

  1. 모금명분서(Case Statement)?

 

모금명분서는 비영리 단체가 단체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모금 캠페인이나 특정한 프로젝트(건축, 프로그램 운영, 인적 지원 등)를 추진하기 위해서 그 캠페인이나 프로젝트의 필요성과 사회적 효과성 등의 설명을 곁들여서 재정적 필요를 설명하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이 자료는 모금을 뒷받침하는 명분을 담은 것으로서 단체의 미션과 비전을 담은 철학적 내용이어야 하며 내용의 구성이 논리적이어야 하고, 단체가 추구하는 가치와 신념을 담아서 정리한 문서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금액이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단체의 향후 재정필요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는 점에서 기관안내서와는 명확히 구분됩니다.

 

  1. 모금명분서는 왜 필요할까요?

 

모금은 조직적 활동이며 단체의 모든 구성원들은 모금에 기여해야 합니다. 모금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단체 내부의 구성원들이 자신들이 추진해야 할 모금사업에 대한 공통된 개념과 방향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금의 필요성, 모금액으로 추진할 사업의 내용, 그 효과와 사회적 임팩트, 모금액의 상세 소요내역 등이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모금을 하게 되면 대외적으로 기부를 요청하는 말을 해야할 때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제대로 설명하기 어려워집니다.

모금명분서를 만드는 것은 그 내용구성 자체도 매우 중요하지만 단체 내부 구성원의 생각을 하나로 모으고 명료하게 정리하는 과정으로서 매우 중요합니다. 모금에 관한 생각들을 하나의 잘 정리된 언어와 문서로 작성되지 않으면 한 두 사람의 제한된 아이디어와 편향적인 언어적 표현들이 여과되지 않은 채 외부 메시지로 나가게 됩니다.

 

  1. 모금명분서를 어떻게 활용할까요?

 

  • 모금캠페인을 시작할 때, 홈페이지 안내, SNS 홍보, 오프라인 안내서 등에 활용합니다.
  • 언변이 뛰어나지 않은 사람도 외부에 모금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문서로 잘 정리된 내용이 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단체가 이루고자 하는 일에 대해 납득하기 쉽도록 설명하기 쉽습니다.
  • 외부모금 활동을 위해 개별적인 인쇄자료와 매체 등을 활용할 때 기초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모금을 시작하기 전에 외부 시장조사를 할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금명분서의 구성과 형식

우리 단체는 이러한 이유로 존재합니다.

- 단체의 사명과 비전, 고유목적 사업 등

- 단체가 일상적으로 노력을 하는 사업들

우리는 이러한 길을 걸어 왔습니다.

- 우리의 역사와 성과

- 단체의 주요 리더십과 누적된 전문성

- 추구하는 가치와 투자

우리는 도전에 직면하였습니다.

- 우리가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회문제

- 사업의 목표 대상과 대상의 니즈, 니즈의 긴급성과 중요도

우리는 이런 꿈을 꾸고 있습니다.

- 앞으로 10년 후에는 이루어 낼 변화

- 어떤 점이 나아져 있을 것이며, 그 일을 이루는 것이 우리의 역할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일을 하겠습니다

- 문제해결을 위해 극복해야 것들

- 문제해결 프로그램의 내용과 그 재정적 소요 및 구체적인 달성목표

- 모금 목표와 구조(목표액, 모금캠페인 시행 내용 등)

함께 해주신 분들이 누리실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 만족감, 성취감, 행복감, 우리의 감사의 표현, 기부자 예우 등

 


모금명분서 Q&A

 

  • 단체 안내서와 어떻게 달라요?

모금명분서는 단체 안내 브로셔나 단편적인 모금 안내서, 기부 요청 편지 등과는 다릅니다.
단체 안내서는 말 그대로 단체의 전반적인 사항(단체 연혁, 주요 임직원, 주요 사업 내용, 과거 업적, 단체의 재정 규모 등)을 무미건조하게 팩트 중심으로 전달하는 자료입니다.
모금명분서는 보다 열정과 희망을 담아서 외부의 잠재적인 기부자들에게 우리 사업의 필요성을 호소력있게 전달하고 그 일에 함께 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보들을 담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와 그 재정적 필요 사항들, 우리의 노력들을 실현가능성 있게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일종의 투자 정보자료(RFP; Request for Proposal) 성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체의 두드러진 사업계획이 전제가 되고, 단체의 전반적인 발전계획 내지 중점사업 추진 중심으로 설계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소소한 연례적인 캠페인을 위해서는 별도의 모금명분서를 작성하지는 않습니다.

 

  • 모금명분서를 만들 때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고 누가 만드나요?

모금명분서는 단체의 주요한 전략 방향을 기초로 합니다. 따라서 리더의 생각과 일치해야 하며, 명분서를 작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기초자료들은 사업부서, 모금부서, 경영지원부서 등에서 제공하고 그 의견들을 제시하게 됩니다. 각각의 내용들을 취합, 조율, 작성하는 것은 주로 코디네이터 역할로서 모금 담당자가 진행하지만 반드시 모든 주체들과의 합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매번 의견이 조정되고 내용이 수정될 때, 리더의 전략적 방향성과 확인해야 하며, 어느 정도 초안이 나온 후에는 이사회 및 외부의 주요 인력들과도 전략적인 공유와 상의를 합니다.

 

  • 어떤 명분서가 좋은 명분서인가요?

좋은 명분서란 누구에게 보여주더라도 납득이 되고 공감이 되는 문서입니다. 모금 사업에 대해서 잘 이해할 수 있을만큼 적절한 정보와 적절한 언어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독자로 하여금 그 사업에 궁금함과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나아가 참여를 약속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즉, 기부자가 매력을 느끼고, 태도의 변화를 갖게 되며, 행동(기부 참여)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변화와 참여를 이끌어 내는 문서가 좋은 명분서라 할 수 있습니다.


 

. 황신애 상임이사 (한국모금가협회)

1 Comment

  1. 이용건 댓글:

    잘 정리된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희 기관에서도 참고해서 만들어봐야겠어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